협상 전술: 비즈니스와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협상은 개인 생활과 직장 생활 모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협상 전략 몇 가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1. 플린치
플린치는 제안이나 제안에 대해 충격이나 놀라움으로 반응하는 전술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한다고 느끼게 되어 요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연봉을 제안하면 움찔하는 반응을 보여서 그 제안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니블
니블은 거래가 성사된 후 작은 추가 품목이나 혜택을 요청하는 전술입니다. 무료 배송이나 향후 구매 시 할인을 요청하는 것처럼 간단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작은 것을 요청함으로써 상대방이 좋은 거래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자신도 무언가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3. 얼굴에 문 열기
정면돌파 전략은 거절당할 가능성이 높은 큰 요청을 한 다음 더 합리적인 작은 요청을 하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작은 요청에 동의함으로써 타협하는 것처럼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택근무를 원한다면 먼저 요일별 재택근무를 요청한 다음, 일주일에 하루만 재택근무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발로 뛰기
문전박대는 수락 가능성이 높은 작은 요청을 한 다음 거절하기 어려운 더 큰 요청을 하는 전술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이미 작은 요청에 동의했기 때문에 더 큰 요청에 동의할 의무가 있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돈을 빌리고 싶다면 먼저 소액을 빌려달라고 요청한 다음 더 큰 금액을 빌려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앵커링 효과
앵커링 효과는 실제로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보다 높거나 낮은 금액을 처음 제안하거나 제안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합리적인 가격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어 더 유리한 제안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판매하는 경우 먼저 실제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다음 더 합리적인 제안으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6. 붉은 청어
레드 헤링은 산만하거나 관련 없는 문제를 협상에 끌어들이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주의를 주요 이슈에서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고, 상대방이 여러분의 조건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연봉 협상을 하는 경우 회사의 문화나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어 상대방이 실제 협상에서 주의를 돌리게 할 수 있습니다.

7. 살라미
살라미 전략은 큰 요구 사항을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조각으로 나누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덜 부담스러워 보이므로 요청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장기 휴가를 내고 싶다면 먼저 며칠간의 휴가를 요청한 다음, 더 긴 기간의 휴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8. 좋은 경찰/나쁜 경찰
좋은 경찰/나쁜 경찰은 한 협상가가 친절하고 협조적인 반면 다른 협상가는 공격적이고 대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전술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우호적인 협상가의 조건이 더 합리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계약을 협상하는 경우 한 협상가는 친절하고 이해심 많은 반면 다른 협상가는 강경하고 타협하지 않는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9. 감정적 호소
감정적 호소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상대방의 감정에 호소하는 전술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이야기나 일화를 사용하여 상대방과 유대감을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 인상을 협상하는 경우 자신의 직업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리고 그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10. 수용 또는 포기
수용 또는 포기 전략은 협상할 수 없는 최종 제안을 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당신이 우월한 위치에 있고 상대방이 다른 선택지가 없는 경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희귀 아이템을 판매하는 경우 최종 제안을 하고 상대방에게 협상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협상은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한 복잡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면 상대방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원하는 것을 얻을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항상 상대방을 존중하고 전문적으로 대하며 인신공격이나 협박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