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 11가지 종류와 놀라운 건강 효능

차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이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맛도 좋을 뿐 아니라 웰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녹차, 홍차, 백차, 우롱차, 허브차 등 어떤 차를 선호하든 기분과 상황에 맞는 차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11가지 종류의 차와 그 놀라운 건강상의 이점, 그리고 차를 끓이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녹차
녹차는 동백나무의 잎을 쪄서 말린 후 우려낸 것입니다. 녹차에는 방광암, 유방암, 폐암, 위암, 췌장암, 대장암 등 다양한 유형의 암을 예방하고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EGCG가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1. 또한 녹차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여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도울 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과 같은 노화 및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1.

녹차의 건강상의 이점을 누리려면 끓지 않고 약 80°C(176°F)의 물로 녹차를 우린 후 2~3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레몬 한 조각이나 꿀을 첨가하면 풍미와 항산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홍차
홍차도 동백나무의 잎으로 만들지만 발효와 산화 과정을 거쳐 더 진한 색과 강한 향을 냅니다. 홍차는 진정한 차 중에서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으며, 정신적 주의력과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차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고 입안의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하여 충치와 구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차는 만성 질환 및 노화와 관련된 신체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완벽한 홍차 한 잔을 추출하려면 끓는 물에 3~5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취향에 따라 우유, 설탕 또는 향신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백차
백차는 동백나무의 어린 새싹과 잎을 시들게 하여 말린 것으로, 진정한 차 중에서 가장 덜 가공된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차는 은은한 꽃향기가 나며, 진정한 차 중에서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백차는 종양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1. 또한 백차는 노화 방지 및 항염 작용을 하며 자외선 손상과 주름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1.

백차를 우릴 때는 약 70°C(158°F)의 끓지 않는 물을 사용하여 2~4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백차는 그냥 마시거나 꿀을 첨가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4. 우롱차
우롱차는 부분적으로 발효되고 산화되기 때문에 녹차와 홍차의 중간 정도에 속합니다. 우롱차는 꽃향기부터 과일 향, 견과류 향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이고 향긋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롱차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을 연소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인슐린 민감성과 혈당 조절을 개선하여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1. 우롱차는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고 감염과 염증을 퇴치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우롱차를 우릴 때는 약 90°C(194°F)의 끓는 물에 3~6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우롱차는 우릴 때마다 맛이 달라지므로 같은 찻잎을 여러 번 우릴 수 있습니다.

5. 보이차
보이차는 동백나무의 잎으로 만든 발효 및 숙성 차의 일종입니다. 보이차는 풍부하고 흙 같은 풍미가 있으며, 종종 케이크나 벽돌로 압축하여 먹기도 합니다. 보이차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동맥에 지방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또한, 보이차는 담즙과 효소 생성을 촉진하고 지방과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소화와 해독을 도울 수 있습니다 1.

보이차를 끓이려면 찻잎을 끓는 물에 몇 초간 헹군 다음 2~5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같은 잎을 여러 번 우려내도 되지만, 우려낼 때마다 맛이 더 부드러워지고 달콤해지므로 여러 번 우려낼 수 있습니다.

6.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는 카모마일 식물의 꽃으로 만든 가장 인기 있는 허브 차 중 하나입니다. 카모마일 차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며 진정 및 이완 효과로 자주 사용됩니다. 카모마일 차는 웰빙과 평온함을 유도하여 스트레스, 불안, 불면증, 우울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카모마일 차는 또한 위와 장의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켜 메스꺼움, 소화불량, 가스,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카모마일 차를 끓이려면 끓는 물을 사용하여 3 ~ 5 분 동안 담가야합니다. 꿀이나 레몬을 첨가하여 풍미와 건강상의 이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는 페퍼민트 식물의 잎으로 만든 또 다른 인기 허브 차입니다. 페퍼민트 차는 상쾌하고 박하 향이 나며 시원하고 활력을 주는 효과로 자주 사용됩니다. 페퍼민트 차는 비강을 깨끗하게 하고 호흡기를 진정시켜 인후통, 기침, 코막힘과 같은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페퍼민트 차는 또한 위장관의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키고 경련과 통증을 줄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소화기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페퍼민트 차를 끓이려면 끓는 물에 5~10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페퍼민트 차는 뜨겁거나 차갑게, 플레인 또는 약간의 꿀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8. 로즈힙 차
로즈힙 차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장미 식물의 열매로 만들어집니다. 로즈힙 차는 톡 쏘는 과일 향이 나며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 효과로 자주 사용됩니다. 로즈힙차는 백혈구 의 생성과 기능을 향상시켜 감기나 독감과 같은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힙차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피부와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로즈힙 차를 끓이려면 끓는 물에 10~15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설탕이나 꿀을 첨가하여 신맛의 균형을 맞추고 단맛을 높일 수 있습니다.

9.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 차는 남아프리카에서만 자라는 루이보스 식물의 잎으로 만든 독특한 허브차입니다. 루이보스 차는 특유의 흙 향과 달콤한 풍미가 있으며, 자연적으로 카페인이 없고 타닌 함량이 낮습니다. 루이보스 차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 차는 또한 위와 장의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켜 유아의 산통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 차를 끓이려면 끓는 물에 5~10분간 우려내야 합니다. 루이보스 차는 그냥 마시거나 우유와 설탕을 넣어 마실 수 있습니다.

10. 생강차
생강차는 생강 식물의 뿌리로 만들어지며 매콤하고 따뜻한 맛이 납니다. 생강차는 종종 메스꺼움 방지 및 항염증 효과로 사용됩니다. 생강차는 침과 위액 생성을 자극하고 구토 반사를 억제하여 멀미, 입덧, 화학 요법으로 인한 메스꺼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는 또한 염증과 통증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여 관절염, 근육통, 두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를 끓이려면 신선한 생강 뿌리를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서 물에 10~20분간 끓여야 합니다. 꿀이나 레몬을 첨가하여 풍미와 건강상의 이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1. 레몬 밤 차
레몬 밤 차는 레몬과 민트 향이 나는 레몬 밤 식물의 잎으로 만들어집니다. 레몬밤 차는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레몬밤 차는 학습과 기억에 필수적인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수치를 높여 인지 기능, 기억력, 주의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밤 차는 이완과 수면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가바(GABA)의 활동을 조절하여 불안, 우울증, 불면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